본문 바로가기

About Energy

China’s Oil Output Set for Long-Term Slump



  1.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중국의 오일 생산량이 2015년 대비 7%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예상되는 일생산량은 4백만 베럴이다.
  2. 이런 오일 생산 감소세에 따라, 중국의 에너지 수요는 해외 수입에 의존경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3. 생산량이 감소한 주요 이유로는 국영석유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오일 광구에 대한 투자 감소와 그에 따른 노후화이다. 
  4. 중국의 저성장 경제 성장으로 인해 에너지 분야의 급격한 수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조 및 공업에 의해 주도된 경제성장이 서비스 분야(service oriented sector)로 이양되고 있다.
  5. 중국 5개년 경재개발계획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중국의 철, 비철, 건설자재, 주요 에너지 소비재등의 수요가 정점을 찍은 이후 꾸준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by China's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6. 중국의 오일 생산량 감소는 글로벌 에너지기업에게 환영 받고 있는데, 중국의 에너지 수입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7. 최근 3개의 중국 에너지 국영석유회사 모두 두자릿수로 자본 투자가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저유가에 의한 영향이다. 
  8. 올해 오일 가격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PetroChina와 Sinopec은 올 해 예산을 공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9. 중국의 내수 생산 감소로 인한 부족양만큼 주로 이란, 이라크 등의 중동국가에서 원유를 수입하고 있으며, 원유 수입량이 전체 수요량에 2/3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이하였다.
  10. 중국의 주요 유전들은 50$ 근처에서 맴도는 저유가로 인해 내수 생산을 감소시켰으며, 가장 최근에 확인 가능한 '16년 11월의 생산량은 2015년 대비 9% 감소했다.
  11. 업계 관련자들은 중국이 사기업(private sector)에 투자를 허용하지 않는한 중국의 자국내 생산 목표를 충족시키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 
  12. Wood Mackenzie사는 2020년경 중국내 원유 생산량이 일산 3.5백만 베럴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중국정부가 예상한 4백만 베럴에 못 미치는 예상값이다.
  13. 지난 화요일에 중국정부가 발표한 리포트는 중국정부가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해 2020년까지 3,600억 달러를 투자해 청정에너지(풍력, 태양열, 천연가스)의 공급을 늘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