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Energy

Tesla, SolarCity Merger Gets Shareholder Approval


자료 사진 출처 : http://www.wsj.com/articles/tesla-solarcity-merger-gets-shareholder-approval-1479417860
  1. 주주단이 Telsa Motors와 SolarCity Corp.와의 합병을 승인했다. 인수 금액은 약 $2.1 billion이며 합작회사의 CEO는 두 회사의 대주주이기도 한 Elon Musk이다.
  2. Elon Musk는 주주단에 "Your faith will be rewarded"라는 언급을 함. 합작회사는 전기차, 태양열판(Roof Solar Tiles)및 배터리를 판매할 예정이며, 청정에너지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집과 차량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3. Elon Musk는 Solarcity 엔지니어들과의 만남에서 지난달에 출시한 지붕에 설치하는 타일형 태양열판의 비용이 기존 일반 가정의 지붕(전기를 생산하지 못하는 일반 지붕) 설치비용보다 저렴해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4. 일부는 이번 합병이 Telsa의 Solarcity에 대한 구제책으로 재무위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비판했지만, Musk는 그 동안 Solarcity는 태양열판을 대여하는 방식이었지만 이번 새로운 지붕형 태양열판 출시로 인해 대여가 아닌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이 증가될 수 있다고 반박하였다. 
  5. Solarcity의 수익(revenue) 2015년 400 million USD이며 2016년은 711 million USD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6. Telsa 2017 $35,000 수준인 Model 3 출시 예정이며, 2018 50만대 생산을 목표로하고 있다. (2015 기준 50,000만대). Telsa 외부 자본 모집을 하지 않고 Model 3 제작 생산 예정이다.
  7. 그러나 전통에너지 개발에 호의적인 Trump 당선되면서 Telsa 도전에 직면한 상태이다. Telsa, Solarcity 모두 그동안 연방정부의 보조금에 혜택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Telsa 전기차는 $7,500, Solarcity 고객은 사용한 solar energy system 30%금액에 해당하는 세금감면 혜택을 받아왔다. 이러한 보조금은 점진적으로 축소될 예정이다.
  8. 그러나 Musk 정부의 보조금 혜택은 전기차뿐만 아니라 기존 대부분의 화석연료 산업도 꾸준히 받아왔기 때문에 보조금이 중단된다면, 오히려 전기차 업계의 경쟁력을 높여줄 (improve dramatically)이라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