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Energy
China’s Oil Output Set for Long-Term Slump
rockc
2017. 1. 18. 15:26

-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중국의 오일 생산량이 2015년 대비 7%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예상되는 일생산량은 4백만 베럴이다.
- 이런 오일 생산 감소세에 따라, 중국의 에너지 수요는 해외 수입에 의존경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생산량이 감소한 주요 이유로는 국영석유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오일 광구에 대한 투자 감소와 그에 따른 노후화이다.
- 중국의 저성장 경제 성장으로 인해 에너지 분야의 급격한 수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조 및 공업에 의해 주도된 경제성장이 서비스 분야(service oriented sector)로 이양되고 있다.
- 중국 5개년 경재개발계획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중국의 철, 비철, 건설자재, 주요 에너지 소비재등의 수요가 정점을 찍은 이후 꾸준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by China's Nation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 중국의 오일 생산량 감소는 글로벌 에너지기업에게 환영 받고 있는데, 중국의 에너지 수입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이다.
- 최근 3개의 중국 에너지 국영석유회사 모두 두자릿수로 자본 투자가 감소하고 있는데 이는 저유가에 의한 영향이다.
- 올해 오일 가격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PetroChina와 Sinopec은 올 해 예산을 공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 중국의 내수 생산 감소로 인한 부족양만큼 주로 이란, 이라크 등의 중동국가에서 원유를 수입하고 있으며, 원유 수입량이 전체 수요량에 2/3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50%이하였다.
- 중국의 주요 유전들은 50$ 근처에서 맴도는 저유가로 인해 내수 생산을 감소시켰으며, 가장 최근에 확인 가능한 '16년 11월의 생산량은 2015년 대비 9% 감소했다.
- 업계 관련자들은 중국이 사기업(private sector)에 투자를 허용하지 않는한 중국의 자국내 생산 목표를 충족시키지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
- Wood Mackenzie사는 2020년경 중국내 원유 생산량이 일산 3.5백만 베럴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중국정부가 예상한 4백만 베럴에 못 미치는 예상값이다.
- 지난 화요일에 중국정부가 발표한 리포트는 중국정부가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해 2020년까지 3,600억 달러를 투자해 청정에너지(풍력, 태양열, 천연가스)의 공급을 늘릴 예정이다.
'About Energy' Related Articles